본문 바로가기

고양이's 백과사전

[2] 고양이와 생활 시작 (5)

<고양이 중성화>

번식이 목적일때는 상관없지만 집에서 키우는 경우 반드시 중성화수술을 하도록 합니다.

1. 고양이 발정

고양이는 빠른 경우 생후 6개월 정도에 교미가 가능해지고  발정기를 맞게됩니다. 발정 난 남자고양이는 스프레이라는 행위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냄새를 남기기 위해 선 채로 소변을 보고 바로 뒤에 취하는 행동입니다. 이 소변은 아주 냄새가 고약하고 물로 닦는 정도로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스프레이라는 표현처럼 소변이 미세하게 넓은 범위로 흩뿌려지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않는 곳에 소량이 묻게되도 지독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정이 날 경우 공격적으로 변해 여자 고양이를 찾아 밖으로 나가려고 안달이 압니다.

한편 여자 고양이는 큰소리로 울음을 시작합니다. 길고양이의 아기 울음소리같은 날카로운 울음소리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울음소리처럼 집에서 큰 목소리로 하루종일 울어댄다면 집사뿐 아니라 방음이 잘 되지않는 다세대주택의 경우 이웃집에서도 생활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번식목적이 아닌 이상 반드시 중성화수술을 하도록 합니다. 교미를 할 수 없는 실내에서 2주일 정도 계속되는 발정기를 1년에 몇 번이나 보낸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있어서도 큰 고통입니다. 그리고 이웃사람과 집사와의 마찰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도 높습니다.

 

2. 중성화 수술의 시기와 방법

남자고양이의 경우는 고환을 제거하는 수술이 일반적입니다. 수술은 비교적 단시간에 끝나면 간단합니다. 하지만 여자고양이의 경우는 개복수술을 해서 난소와 자궁을 들어내는데 시간이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기때문에 사전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이 너무 저렴할 경우에는 우선 싸다가 무조건 예약할 것이 아니라 해당 병원에 대한 후기 및 시술 전후의 고양이의 상태에 대한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중성화 수술을 할때 기본적인 고양의 전체 건겅검진을 한꺼번에 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수술시기는 생후 7~10개월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빠르면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너무 늦으면 스프레이등의 행위가 멈추지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교미를 하면 배란이 됩니다. 즉 1회의 교미로 거의 99% 임신을 하는 것입니다. 중성화수술을 하면 고양이 특유의 자궁이나 난소의 병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발정시기 특유의 울음을 막기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양이를 혼자 둘때>

고양이는 하루의 대부분을 자면서 보냅니다. 밤에 많이 놀아주면 낮에 찾아오는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1. 고양이의 생활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들은 낮에 외출하고 집이 비어있는 동안 고양이가 걱정이라고 자주 말합니다. 특히 귀여운 고양이를 혼자만 남겨두는 것은 아무래도 걱정되는 일일 것입니다. 아침에 나가서 밤에 돌아오는 생활을 하고 있는 집사들의 고양이는 낮 동안 어떻게 지내고 있는 것일까,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대부분을 자면서 보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집을 비울때

다 자란 건강한 고양이의 수면시간은 1일 16~18시간입니다. 물론 더 많이 자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그래서 낮에 혼자 있다고 해도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밤에 주인이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고있다면 고양이는 안심하고 낮시간을 보낼 수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낮에 혼자만 둔다면 밤에는 시간을 정해놓고 확실하게 놀아주고 혼자 있더라도 심심해하지 않도록 방을 만들어주는 등의 배려를 해줘야합니다. 고양이의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마리를 키울 것을 권하는 수의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낮 시간을 어려 가족과 함께 보내던 고양이가 어떤 이유로 갑자기 혼자있게 되면 외로움때문에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을 어지럽히는 빈도가 높아지고 스트레스로 몸을 지나치게 핥아서 털이 빠진다던가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집사는 고양이와 함께 지내는 시간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또는 자주 쓰다듬어 주거나 놀아줄 필요가 있으며 고양이가 혼자 있을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장난감등을 구비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s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고양이 길들이기 (1)  (2) 2017.05.09
[3] 고양이 생활비  (2) 2017.05.09
[2] 고양이와 생활 시작 (4)  (0) 2017.05.06
[2] 고양이와 생활 시작 (3)  (2) 2017.05.03
[2] 고양이와 생활 시작 (2)  (0) 2017.05.03